▲ 이정국 경기도 에너지과 신재생에너지팀장이 경기도 내 태양광 보급계획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제공: 경기도청)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경기도(지사 남경필)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에너지비전 2030’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가운데 도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태양광 보급 확대에 나선다.

경기도는 지난 12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주간정책회의에서 경기도 공공기관 태양광 보급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민간 보급에 이어 공공시설에도 전력자립을 위한 태양광 설치를 전격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정부는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20143.6%에서 203511%까지 높이기 위한 제4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태양광 비중은 6.5%에서 20%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경기도 또한 오는 2030년까지 전력자립도를 70%로 올리고 에너지효율 개선 및 신재생에너지 투자로 20조원 규모의 에너지신산업 시장을 선도해 일자리 15만개를 창출하겠다는 내용의 에너지비전 2030’을 지난 2015년 선포한 바 있다.

이날 이정국 경기도 에너지과 신재생에너지팀장은 경기도 및 공공기관 태양광발전 확대 및 민간투자 견인 등을 통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추진하겠다라며 공공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은 한계가 있지만 솔선수범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도는 경기도의회 옥상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옥상, 경기테크노파크 주차장에 74,4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248kW 규모 태양광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남부청사 구·신관의 경우에는 구조안전진단 결과를 반영한 후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경기도기술학교, 북부비전센터, 도립 박물관, 어린이박물관, 남양주 노인전문병원 등에 8억원을 들여 250kW 규모의 태양광설비를 갖출 예정이며 광명시 등 9개 시·군 건물 15곳에 209,600만원을 투입해 655kW 규모의 태양광시설을 조성한다.

또한 안산시 등 12개 시·군은 565200만원을 들여 내년 말까지 공공시설 17곳에 1,782kW 규모의 태양광설비를 설치할 계획이며 내년 말까지 경기문화재단 창작센터, 김포소방서 등에 190kW 규모의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세울 예정이다.

경기도에 태양광설비를 조성하기 위한 전체 사업비 909,800만원 중 절반은 정부가 지원한다.

이정국 팀장은 국비 지원사업 중에서 안양시청과 동안구청, 광명시청은 실제로 태양광시설이 설치돼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라며 내년 사업도 경기도가 보다 많은 예산확보를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도청 및 산하기관 설치가능 대상시설 조사를 통해 올해 하반기 중 시·군 공공시설 및 주차장 등 민간 대규모시설에 태양광시설 설치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도민펀드, 수요자원 거래시장 참여 및 신재생에너지 의무화비율 확대 적용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에너지자립도를 70%를 달성하면 노후 원전 7개를 가동하지 않아도 되는 효과가 있으며 전국민이 고민하는 미세먼지와도 연관된다라며 당장 태양광 보급 추진 시행계획을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태양광 보급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관련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최원영 의회사무처장은 화석연료로 미세먼지가 계속 만들어지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환경에 기여하는 부분을 객관화시키고 중앙과 함께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라며 환경을 해치는 데에는 패널티를 적용해야 하는데 문제는 가격인 만큼 결국 정부의 지원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황영성 경기도 에너지과장은 경기도가 추진하는 모든 공공건물에는 예비태양광 시설을 기본적으로 장착할 수 있도록 하고 민간에 사이트를 개방해 도민들의 펀드까지 연계시키는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다라며 기본적으로 에너지 기본 조례에 예비태양광 제도를 의무화하는 것을 준비 중이다. 경기도가 지자체 최초로 도민펀드와 연계한 예비태양광 제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