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산업기술 연구개발(R&D) 자금의 부정사용은 여전히 심한 가운데 부정사용으로 적발돼 국고로 환수된 결정액은 그 절반에도 못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이훈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2012년~2016년8월) 감사원 및 국민권익위원회, 수사기관, R&D 전담기관의 각 감사를 통해 연구개발(R&D) 자금의 부정사용에 대해 총 230건을 적발, 그 부정사용금액이 총 429억원으로 나타났다.

현행 ‘산업기술혁신사업 공통운용요령’ 고시에 따르면 부정사용으로 적발된 사업은 심도깊은 조사를 통해 국고로 얼마나 환수될지 정확한 금액을 결정하게 된다.

지난 5년간 적발된 건에 대해 실제 환수결정액은 총 717억원으로 부정사용으로 적발된 429억원에 1.7배에 달했다.

또한 이렇게 결정된 금액은 전액 국고로 환수됐어야 했으나 270억원(38%)밖에 납부되지 않았다.

이에 이훈 의원은 “매년 연구비 집행과정에서 각종 비리가 발생해 정부는 법을 개정하고 유용·횡령 방지를 위한 여러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근절되지 못하는 형편”이라며 “R&D 자금이 절실히 필요한 곳에 제대로 쓰이지 못하고 환수되지 못한 금액도 미흡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의원은 “정부의 ‘눈먼 돈’이라 생각을 뿌리 뽑고 미수금액이 국고에 조속히 환수될 수 있도록 정부의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