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정규직을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으로 요구하는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김종훈 의원은 추혜선 의원, 공공운수노조, 공공연대노조, 경북일반노조 등과 함께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수원과 5개 발전사에 “국민생명과 직결된 상시지속업무 비정규직을 제대로 된 정규직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함께 한 이들은 한수원과 발전소에서 운전, 정비분야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다.

이들의 발전소 정비 일은 전력생산에 핵심 업무이며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은 국민생활 안전과 직결돼 있는 반면 민간발전정비 협력업체 소속된 4,000여명의 노동자들은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제외돼 있다.

이에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한수원과 발전5사는 국민생명잔전 핵심업무인 원전, 발전소 정비인력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것 △국민생명안전 분야인 민간발전시장 경쟁체제를 폐기하고 공공성을 강화할 것 △한수원과 발전5사는 청소, 경비, 시설, 연료운전, 정비, 지원업무 등 모든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할 것을 요구했다.

김종훈 의원은 “요즘 발전소를 돌면서 비정규직들을 만나고 있는데 현장에선 ‘대통령 한 명만 바뀌었다’고 하소연한다”라며 “공공기관이 효율화한다고 생명과 안전업무, 힘들고 더러운 힘을 모두 민간과 비정규직에게 떠넘겨왔으며 공공기관이 정부정책에 생색내기만 하고 있고 특히 한수원과 발전 5사는 심각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의원은 “기자회견에 함께한 운전정비분야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앞장서 민간기업을 육성해 온 분야”라며 “지난 10년간 수십 개의 협력업체와 6,000여명의 비정규직을 양성하면서 민영화됐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들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발전소에서 일한다는 사명감과 안전규정을 강요받지만 고용이 불안하고 처우도 열악한 비정규직”이라며 “이 분들의 정규직화가 공공기관의 정상화”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발전소 비정규직 문제, 특히 운전정비분야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발전소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실태를 특별히 점검해 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