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정부가 하반기 신재생 고정가격계약 입찰 규모를 250MW로 확정하고 사업자 선정에 돌입한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132017년 하반기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공고를 발표했다.

에너지공단은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를 가지는 공급의무자의 의뢰에 따라 연 2회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거래에 대한 장기계약 대상 사업자를 선정하고 있다.

이번 입찰에는 한국수력원자력 35MW 한국남동발전 24MW 한국중부발전 37MW 한국서부발전 37MW 한국남부발전 37MW 한국동서발전 30MW 포스코에너지 24.3MW 동두천드림파워 10MW 씨지앤율촌전력 10MW 한국수자원공사 5.7MW 10개 공급의무자가 상반기와 동일한 물량인 총 250MW 선정을 의뢰했다.

올해 처음 도입된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제도는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이 계통한계가격(SMP) 변동에 따른 가격 안정성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투자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판매사업자 선정제도를 보완해 시행하는 제도로서 기존 판매사업자 선정제도에서 공급인증서(REC) 가격만으로 입찰하던 것과는 달리 SMPREC 가격을 합산한 금액으로 입찰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선정된 사업자는 SMP 변동에 따라 동일발전량대비 월 수익이 변경되는 ‘SMP+1REC가격 계약SMP 변동에 상관없이 동일발전량대비 월 수익이 일정한 ‘SMP+1REC가격×가중치 계약중 한 가지 계약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에너지공단은 올해부터 전력저장장치(ESS) 관련 산업 육성과 투자안정화를 위해 태양광뿐만 아니라 태양광과 연계하는 ESS도 입찰대상에 포함했으며 소규모 태양광발전사업자를 우대하기 위해 선정용량의 60% 이상을 100kW 미만의 소규모 태양광발전사업자 중에서 선정하고 있다.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설비용량에 따른 접수기간을 확인해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RPS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시스템을 통해 입찰참여서와 첨부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설비용량이 100kW 미만인 경우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100kW 이상 3MW 미만인 경우 26일부터 27일까지, 3MW 초과인 경우에는 30일 하루 동안 신청할 수 있으며 최종 선정결과는 12818시 발표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http://www.knre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