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환경 전력공급체계를 위한 세미나가 개최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향후 신재생에너지 확대 및 친환경 전원믹스에 따른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김진호 광주과학기술원 융합기술학제학부 교수는 26일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와 한국자원경제학회가 코엑스에서 개최한 ‘친환경 전력공급체계를 위한 세미나’에서 ‘수요반응자원(DR) 수급반영 및 확대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현행 수요시장 프로그램의 강력한 추진이 필요하다”라며 “DR자원 최적화 이론개발이 필요하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김 교수는 “전력회사 프로그램 활성화와 신재생 변동성에 대응한 새로운 수요반응자원 프로그램 개발을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국내 현실 등을 감안하면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는 수요계획에서 피크수요 감축방식으로 DR자원을 수급계획에 반영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국내 수급계획 전산모형에는 DR자원을 등가발전기로 처리해 분석하는 기능이 부재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재형 건국대학교 교수는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설비예비율 산정시 공급신뢰도 수준과 고장정지 이외의 불확실성을 반영해야 한다”라며 “수요예측 오차와 신재생에너지 확대 고려, 석탄화력 성능개선 반영, 발전소 건설 지연 대응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 교수는 “수요예측 오차율은 경제성장률 변동, 기후변동, 수요관리량 변동 등 장로 갈수록 오차율이 커지는 경향이 있다”라며 “전기차 보급 확대 및 전력소비량과 최대수요간 Decoupling(비동조화)등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신병윤 고려대학교 박사는 전기차 보급 확대가 전력수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차 크기와 운전 용도, 이용 시간, 충전 시간, 급속 충전 여부 등이 충전 수요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신 박사는 “시간대별 전기차 충전패턴과 차량 이용패턴, 시간대별 예상 부하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예측한 결과 2030년 전기차가 100만대 보급되더라도 일반 부하가 피크일 때 전기차로 인해 늘어나는 전력수요는 약 60만kW”라고 분석했다.

신 박사는 현재 국내 전기차의 절반가량이 등록된 제주도의 충전 통계를 활용해 오는 2030년 전기차 충전 수요가 최저 40만2,000kW에서 최대 54만7,000kW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주성관 고려대학교 교수는 “출력 불확실성이 큰 신재생 자원이 보급 확대됨에 따라 전력망 운영 및 계획의 변화가 필요하다”라며 “전력계통 신뢰도 확보를 위해 신재생 출력변동 대응 능력이 우수한 속응성을 지닌 유연성 자원의 확보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주 교수는 “계통의 유연성 평가를 고려한 전력계획 방안 개발이 필요하다”라며 “향후 신재생 자원의 변동성 대응을 위한 전력계통 및 전력시장 축면의 기술·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성인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수요관리는 가장 경제적인 전력수급 자원이며 제1의 에너지자원”이라며 “저탄소 시대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수요관리 역할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연구위원은 “가격기능과 지원확대를 통해 시장·민간주도의 수요관리 강화와 최대전력 관리역량의 지속적 확충 및 상시 부하관리 체계 운영이 중요하다”라며 “수요관리 계획의 이행력 제고 및 추진기반 확대를 해야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연구위원은 “국민과 쌍방향 소통과 생활밀착형 절감효과 성과확인 확대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국민 참여형 수요관리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라며 “에너지공급사에게 전기판매량의 일정비율을 고객 대상을 절감하도록 의무화하는 ‘에너지공급사 효율향상 의무화(EERS)’제도가 도입돼야 한다”고 밝혔다.

미국의 경우 26개 주에서 EERS(Energy Efficiency Resource Standard)제도를 시행해 지난 2014년 전기절감 프로그램에 59억2,000만달러가 지출됐다.

끝으로 이 연구위원은 “에너지효율 지표 및 수요관리 성과평가 시스템 구축·운영과 수요관리 수단으로 자가용 자가발전 보급 확대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