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종수 기자] K-water(사장 이학수)는 오는 31일 한강권역본부(경기도 과천시)에서 학계와 정부 관계자 등 물 관리 전문가와 함께 ‘미래 물 관리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국내 물 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4차 산업혁명 시대 물 산업 혁신 방안에 대한 논의와 함께 전문가들의 다양한 견해가 제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물 관리 체계 개편’을 주제로 하는 1세션에서는 류권홍 원광대학교 교수가 우리나라 ‘물관리기본법안’ 제정 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김종원 국토연구원 부원장은 홍수와 가뭄 관리, 안전한 용수 공급을 위한 통합적인 수자원 정책 방향을 발표한다.

‘물 산업 경쟁력 제고’를 주제로 한 2세션에서는 한국형 물 산업 모델 구축을 위해 김준하 광주과학기술원(GIST) 교수가 싱가포르와 네덜란드의 물 산업 운영 사례를 비교 발표할 예정이다. 

윤주환 고려대학교 교수는 ‘4차 산업혁명과 물 산업 혁신’에 대배 발표한다.

그동안 국내외의 많은 물 전문가들은 물 관리 정책 및 집행기능 다원화에 따른 비효율의 개선과 물 관리체계 개편을 촉구해 왔다.

또한 기후변화로 인한 이수, 치수, 수질, 수생태계 및 지역 간 갈등 등 복잡해져 가는 물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범정부 차원의 새로운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우리 물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도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Global Water Market 2017’ 자료에 따르면 세계 물 시장은 2016년 약 7,139억달러(한화 약 795조원)에서 2020년에는 약 8,341억달러(한화 약 93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