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 정기총회가 24일 서울스퀘어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CNG전세버스 수요확보를 위한 한국천연가스자동차협회의 움직임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천연가스자동차협회(회장 박인환)는 24일 서울스퀘어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전세버스의 CNG버스 전환을 위한 정책 및 올해 추진할 사업계획을 밝혔다.

CNG전세버스의 수요는 최대 4만대로 이를 받침해줄 인프라, 지원책만 있으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게 협회의 입장이다.

이미 지난해 CNG전세버스 개조검증사업, CNG충전소 지원예산 확충 등 한국가스공사, 정부 등에 제안·건의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특히 고속도로 유휴부지를 활용한 CNG충전소 설치를 국토교통부와 협의 중으로 예정대로 진행 될 경우 CNG버스 수요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고속도로에는 주유소, LPG충전소만 설치돼 있었다. 그 결과 CNG버스를 확대시키기 위해서는 고속도로에도 CNG충전소가 설치돼야 한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한편 올해 사업계획은 지원사업인 대정부 건의를 통한 관련 제도 개선이 중점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협회는 대 정부 천연가스자동차 제안 중점 추진 사항으로 △구매보조금 확대 △충전인프라 확충 △유가보조금 △품질검사 △친환경차 정의 등을 내세웠다. 

이 중 유가보조금은 지난해 말 국토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 및 지침이 개정됐다. 협회에 따르면 관련 부서와 지원 비율 협의만 남은 상황으로 천연가스 부과세액(67.824원/m³)의 60% 이상 보조를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

이외 산업통상자원부 환경친화적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촉진에 관한 법률(이하 환친차법) 2조의 정의에 천연가스자동차가 제외돼 있어 정의에 포함될 수 있도록 정부에 적극 건의 할 예정이다. 

환친차법에 제외될 경우 향후 산업부의 관련 지원정책에 배제될 수 있어 사전에 이를 막기 위함이다.

대 정부 정책 제안 외에도 지원산업으로 △분과위원회 및 전문가 모임 △전세버스의 CNG버스 보급방안 마련을 위한 세미나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 업무 위탁 운영 등이 추진된다. 

홍보사업도 강화 될 전망이다. 협회는 △천연가스자동차 보급 활성화 워크숍 △인천가스과학관 견학 및 홍보 교육 △협회 소식지 발간 언론사 기고 및 기획기사 게재 추진 △천연가스자동차 커뮤니티와 협력 네트워크 구축 △천연가스자동차 홍보 영상물 제작 등을 계획 중이다.

연구용역사업으로는 한국형 오토-오일 프로그램(2단계 사업)이 추진된다.

해외사업도 계획돼 있다. △해외 전시 참가 지원 △2017년 글로벌 천연가스자동차 해외진출 지원사업 △천연가스자동차 국제기구 협력사업 △해외 천연가스자동차시장 타당성 검토(FS) 지원 등이 추진된다.

이런 사업계획에도 불구하고 몇몇 부분에서는 회원사들의 협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CNG충전소가 그렇다. 이날 총회에서 협회는 전세버스운송노동조합이 충전에 불편을 겪고 있어 이를 시급히 해결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CNG충전소의 경우 세금기피, 서비스마인드 부족 등으로 충전거부, 불친절 응대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협회만의 의지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충전소 운영사의 협조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협회는 충전소 운영사 등에 적극 협조를 요구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49억원이 배정된 충전소 인프라 융자지원의 경우 하반기 추경 등을 통해 추가 확보 방안 검토의 뜻을 내비쳤다.

앞서 박인환 협회 회장은 인사말에서 “지난해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서 유가보조금 근거가 마련돼 천연가스자동차의 활성화가 기대된다”라며 “협회는 충전인프라의 확충, CNG전세버스 개조비 지원제도 등을 조속히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신원식 협회 부회장은 “재정적인 어려움에도 가스공사 등 회원사의 도움에 감사하다. 협회에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해 주시고 업계의 현실을 알려주기를 바란다”라며 “아직은 천연가스자동차가 전기·수소자동차에 비해 기술, 가격대비 비교 우위에 있는 만큼 우리의 노력여하에 업계의 미래가 달려있어 고생을 감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