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경영시스템 성과평가 업무협력 협약식에서 강남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좌)과 허유택 LG 디스플레이 상무가 협약서 사인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6일 리츠칼튼 서울호텔에서 12개 에너지다소비업체와 성과평가 기반 에너지경영시스템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Energy Champion 우수사업장 배출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이번 협약에는 LG디스플레이(주) △(주)KCC LG이노텍(주)성신양회(주) △(주)강원랜드 △(주)이수화학 매일유업(주)LG전자(주)서울우유협동조합 현대제철(주)도레이첨단소재(주)신성델타테크(주) 등이다.

협약을 통해 에너지공단은 12개 기업 22개 사업장에 대해 에너지경영시스템 성과평과 관련 실무교육 및 현장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참여기업들은 성과평가 기반 에너지경영시스템 도입 및 운영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에너지공단이 2017년 시범사업을 통해 본격적으로 추진할 ‘Energy Champion’프로그램과 연계해 선형회귀분석(EnPI Tool), 벤치마크, 과거실적 기반 평가를 거쳐 에너지효율개선이 우수한 Energy Champion 기업을 선정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에너지공단은 지난 2015에너지경영시스템 성과평가 운영 규정 및 지침을 마련한 이후, ISO 50001을 통해 에너지경영시스템을 구축한 4개 기업 20개 사업장에 대해 에너지경영시스템 성과평가를 실시하여 총 9개 사업장에게 우수사업장 인정서를 발급했다.

▲ 강남훈 에너지공단 이사장(좌 5번째)과 참여기업 관계자들이 협약 체결 후 의지를 다지는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우수사업장은 EnPI Tool(에너지절감량 측정을 위한 프로그램)을 통한 검증결과 1년동안 3% 이상 또는 2년 동안 5% 이상 에너지절감 성과가 있는 사업장이다.

우수사업장 인정서를 발급 받은 기업은 2017년부터 관계법령을 통해 에너지 의무진단 면제의 혜택을 받을 기회가 주어질 예정이다.

또한 클린에너지장관회의(CEM: Clean Energy Ministerial) Energy Management Leadership Award’에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은 본 인정서를 활용해 평가 증빙에 활용할 수도 있다.

실제로 2015년에 에너지경영시스템 우수사업장 인정서를 발급받은 LG화학 오창공장은 이를 활용해 20166월에 1CEM Energy Management Leadership Award’에서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강남훈 에너지공단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협약에 참여한 기업은 한차원 높은 에너지경영 목표 설정과 객관적인 방법을 통해 전사차원의 에너지절감 성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국에너지공단은 다양한 업종의 우수한 에너지성과를 발굴하여 국내 산업체의 세계 최고수준 에너지효율향상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에너지경영시스템은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제2조에 의거 에너지사용자 또는 에너지공급자가 에너지이용효율을 개선할 수 있는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인적·물적 자원을 일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경영활동 체제다.

이에 따라 최고 경영자를 포함 조직 구성원 전체가 에너지절약 및 효율개선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목표를 수립해 지속적인 이행(ISO 50001 국제표준 참고)이 필요하다.

에너지공단은 에너지성과지표 선진화를 위해 산업체 에너지절감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에너지성과지표(EnPI)의 명확한 수립이 중요하나 그동안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단순 에너지원단위 지표로는 에너지효율개선 성과의 객관적 평가가 어려운 점 존재해 옴에 따라 통계적 에너지효율지표를 마련했다.

기존에는 단순 에너지효율지표로 에너지원단위(Energy Intensity)라는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에너지사용량(toe)/생산량(ton) 형태였지만 통계적 에너지효율지표는 에너지사용량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수를 통계기법을 통해 모델화해 독립변수(x)*와 상수항(a0)으로 표현한 선진화된 에너지효율지표다.

미국의 경우 미국 에너지부(DOE)가 에너지다소비 사업장 단위 에너지절감 성과평가를 위한 EnPI Tool을 개발(조지아텍 및 로렌스버클리연구소에서 개발)SEP 프로그램 운영 중이다.

이에 따라 에너지공단도 국내실정에 맞는 EnPI Tool(Forecast, Backcast)을 개발해 에너지다소비 사업장에 대한 에너지절감 성과 도출할 방침이다.

                                                 <EnPI 선형회귀 모델식>

▲ Forecast
▲ Backcast

 

 

 

 

 

특히 에너지절감 성과 산출과 관련 EnPI 선형회귀 모델식에 의한 예측값과 실제 측정값의 차이를 통해 에너지절감 성과를 산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